“창 49:22~26 요셉은 무성한 가지 곧 샘 곁의 무성한 가지라 그 가지가 담을 넘었도다 활쏘는 자가 그를 학대하며 적개심을 가지고 그를 쏘았으나 요셉의 활은 도리어 굳세며 그의 팔은 힘이 있으니 이는 야곱의 전능자 이스라엘의 반석인 목자의 손을 힘입음이라 네 아버지의 하나님께로 말미암나니 그가 너를 도우실것이요 전능자로 말미암나니 그가 네게 복을 주실 것이라 위로 하늘의 복과 아래로 깊은 샘의 복과 젖먹이는 복과 태의 복이리로다 네 아버지의 축복이 내 선조의 축복보다 나아서 영원한 산이 한 없음 같이 이 축복이 요셉의 머리로 돌아오며 그 형제 중 뛰어난 자의 정수리로 돌아오리로다”
요셉의 받은 복은 구체적으로 어떤 복인가?@창 49:25
영적인 복, 물질적인 복, 자녀의 복이다. 여러분이 구체적으로 이것들을 사모하라.
하늘의 복
이스라엘 지역에서 하늘의 복은 비와 이슬의 복이다. 하늘의 복은 단지 비와 이슬을 뜻함이 아니다. 이것이 영적인 복이다. 그것은 하나님과 가까이 하는 사람에 행하시는 돌보심의 복인 것이다. 예수께서 말씀하신 ‘일용할 양식’이란 더 깊은 의미에서 영적인 복을 뜻한다. @신 11:11~15
비와 이슬은 하나님이 사랑하는 사람에게 주시는 은혜라고 구약 성경 여러 군데에서 말씀한다. 무슨 말인가? 이 복을 받는 사람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잘 섬기는 사람이다. 모세는 이 복을 하늘의 보물이라 하였다. 하나님의 따스한 눈길이 나의 보물이요, 사랑하는 우리의 마음이 올라가니 그 또한 하나님께는 보물이다.@신 33:13
이스라엘이 잘못 행하면 하나님은 이 비를 끊으셨다. 그들이 잘못하고 있다는 것을 금방 깨닫고 회개하여 돌아오게 하심이다. 이것이 얼마나 소중한 영적인 복인가! 하나님께서 간섭하고 계시며 돌보고 있다는 증거인 것이다.
샘의 복
샘의 복은 물질적인 복이라고 할 수 있다. 이스라엘 지역에서 샘을 가진 자는 부유한 자요, 번성하는 자의 상징이다. 다시 말해 샘의 복은 저장한 물의 복이다. 이것은 모세의 축복에도 이어진다.
@신 33:13 요셉에 대하여는 일렀으되 원하건대 그 땅이 여호와께 복을 받아 하늘의 보물인 이슬과 땅 아래에 저장한 물과
샘을 가진 자는 비와 이슬에 지나치게 영향을 받지 않는다. 그러므로 샘의 복이란 당신의 기업과 가정과 능력에 있어서 복을 받은 자라 하겠다. 야곱의 아버지 이삭은 샘의 복을 받은 자이다.@창 26:12~15
기럇 세벨은 헤브론 근처에 있는 성읍이다. 그 성읍으로 내려가는 악사가 구한 것이 바로 밭과 샘이다. 이 여인이 어리지만 얼마나 지혜로운가! 이제는 청년이 아니라 한 가정을 꾸려야 할 신분이 된 것이다. @수 15:17~19
젖먹이는 복과 태의 복
야곱은 젖 먹이는 복과 태의 복을 나누어 축복했다.@창 49:25
고대 사회에서 태의 복은 자녀를 임신하고 출산하는 다산의 복이다. 이에 못지않게 중요한 복은 무엇인가? 자녀를 잘 키우는 복(양육의 복)이다.
더 깊은 것을 말하려 한다. 자녀들은 미래이다. 우리는 미래에 죽고 하늘에 갈 것이지만, 잘 양육한 자녀들은 미래에 하나님과 이 땅에서 동행할 것이다. 그래서 잘 양육해야 한다.
또한 자녀들은 교회의 미래이다. 하나님 나라를 떠받치고 나아갈 미래의 재목들이다. 이 나무들이 크고 튼실하게 자라나가게 할 책임이 우리에게 있다.
야곱은 요셉을 특별하게 사랑했다. 그것이 처음에는 인간적인 것이었지만, 하나님께서는 영적인 것으로 바꾸어 주셨다.
여러분은 먼저 어떤 복들이 있는지 알고, 잊어버리지 말라. 여러분의 사역으로 예수 믿고 성장해 가는 사람들은 여러분의 영적 지파이다. 한 번 인생 살면서 사명으로 살다가 죽고, 그 사명 위하여 복을 받는 것은 주님이 바라시는 인생의 모습이 아닌가!
Kommentare